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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대응능력 강화 나서

금감원,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대응능력 강화 나서

기사승인 2019. 09. 1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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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이 매년 급증하는 불법 사금융의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대응책을 마련한다.

금융감독원은 19일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불법 사금융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면서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로 들어오는 신고·상담 건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8만 5964건이던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신고·상담 건수는 2014년 11만 5903건을 기록한 이후 매년 10만 건을 넘기고 있다.

이처럼 상담 건수가 늘어나면서 상담사 한명이 담당하는 평균 상담 건수도 하루 50건을 웃돌고 있다. 업무가 과중되면서 상담 품질이 떨어지고 전화 연결이 지연되면서 금융소비자들의 불편도 커지고 있다. 보이스피싱 등 불법사금융 피해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속도’다. 즉시 계좌지급정지를 요청하는 등 대응조치의 신속성이 필요하지만,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로의 전화 연결이 지연돼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금감원은 추가 채용을 통해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전화상담 전문역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자체교육 후 이달부터 업무에 투입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전문상담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업무시간 이후에도 즉시 계좌지급 정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금융회사와 ‘24시간 핫라인’을 구축한다. 야간 핫라인 구축은 4분기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추후 음성인식 시스템 개선도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금감원은 지난 19년간의 상담사례와 불법 사금융 대응 요령을 담은 책자를 발간하고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로 접수되는 신고·상담 사례중 신종 사기수법을 발굴해 널리 알림으로써 피해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민금융 피해신고의 대표적 신고·상담 창구로 자리 매김 한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대폭 확충함으로써,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서민들의 피해 예방 및 불법행위 근절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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