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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법 준수할 것…1만대 계획에 택시도 포함”

타다 “법 준수할 것…1만대 계획에 택시도 포함”

기사승인 2019. 10. 0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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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_박재욱대표 (1)
박재욱 VCNC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성수동에서 1주년 미디어데이를 열고, 2020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제공=VCNC
타다가 내년까지 1만대 증차하겠다고 밝힌 것에 국토부와 택시업계가 강력히 반발하자 “앞으로 바뀌게 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했다.

8일 박재욱 VCNC 대표는 입장자료를 통해 “타다가 목표로 밝힌 1만대 확대 계획에는 택시와 협력해 진행하는 ‘타타 프리미엄’, 장애인과 고령자의 이동약자를 지원하는 ‘타다 어시스트’, 지역별 상황에 맞는 가맹 택시 등이 포함돼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어제 발표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의 1주년을 맞아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전하는 자리였다. AI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와 더 나은 사회적 기여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는 말씀 드렸다. 또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며, 국민편익을 최우선으로 한 제도 개선과 기존 사업자들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전했다”며 “지금까지 VCNC는 현행 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바뀌게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사업목표를 달성할 것이다”고 했다.

또 “좀 더 시간을 갖고 타다의 미래를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린다”며 “국민편익과 미래기술를 확장시키는 길에 정부, 국회, 사회 전반의 관계자들과 더 열심히 대화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7일 타다는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1주년 미디어데이를 통해 2020년까지 차량 1만대, 운전자 5만명으로 확대해 전국 서비스에 나선다고 공개했다. 이와 같은 깜짝 발표는 국토교통부의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담긴 혁신형 플랫폼택시의 총량제 수준을 압도적으로 넘어서는 수치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7월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하면서 타다 등을 제도권 내로 편입하는 대신 택시 감차 추이와 이용자 수요, 국민 편익을 고려해 허가총량을 정하기로 한 바 있다.

타다 측의 발표에 국토부는 즉각 이례적인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이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며 “논란이 되는 ‘타다’ 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예외적인 허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다 서비스의 법적 근거가 되는 규정을 없애서라도 타다를 제재하겠다는 뜻이다.

택시업계도 거세게 반발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 측은 이달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타다 규탄 집회를 열것을 예고하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타다의 불법성을 깨끗이 정리해줄 것을 믿고 기다리고 있다”며 “이제는 불법을 불법이라고 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철희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타다와 카카오의 행보를 비교하며 “카카오는 우리와 가맹, 중개 사업을 하면서도 택시 회사를 사들였다”며 “타다도 1만대를 운영하고 싶다면 헐값에 달라고 하면 안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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