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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국감]중기유통센터 행복한 백화점, 인지도 높은 브랜드 위주 입점업체로 구성

[2019 국감]중기유통센터 행복한 백화점, 인지도 높은 브랜드 위주 입점업체로 구성

기사승인 2019. 10. 16.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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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16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에게 ‘행복한백화점’이 중소기업 판로 제공 및 판매·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행복한백화점은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판매장 제공과 테스트베드(Test-Bed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으나 애초 취지와 다르게 정책매장을 제외한 일반매장의 경우 소규모 중소기업보다 자본규모가 크고 이미 인지도를 확보한 브랜드들이 상당수 입점해 있다”며 “특히 자산 50억원 이상의 입점비율이 20%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화장품의 경우 대기업 계열의 브랜드들이 입점돼 있고 의류·잡화의 경우 이랜드 계열의 입점비중이 크다. 더욱이 지하1층에는 이랜드 계열의 대형마트가 있고 5층 식당가에는 이랜드계열의 음식점 있다”며 “고객 유입을 위해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유치하고 있다고 하지만 결국 입점업체만 놓고 보면 ‘2001 아울렛’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에게 “입점 수수료의 경우 ‘기준 수수료+입점업체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해 책정되는데 2019년 매장평균수수료( 21.4%)를 초과하는 매장이 101개(전체 매장의 55%)로 절반이 넘는다”며 “이 중 11개 업체를 제외하면 다른 매장은 자본규모가 50억원 이하다. 행복한백화점이 자본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게 대기업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반대로 수수료 하위 기업을 살펴볼 경우 이랜드 계열의 의류매장 등을 비롯해 LF패션, 삼성물산 등 대기업 업체가 많았다”며 “중소기업 입점업체에게는 높은 수수료를, 대기업 입점업체에는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해서라면 오히려 중소기업에게 낮은 수수료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성환 의원은 “‘행복한백화점’은 판로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판매장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백화점이다”라며, “그런데 중소기업유통센터는 백화점 매출에만 집중해 중소기업 판로 지원에 소극적이다. 좋은 제품을 만들고도 비싼 입점수수료 및 임대료로 매장을 찾지 못해 판매부진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소비자에게 가성비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행복한백화점’의 운영방식의 변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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