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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상품 비교공시 보기 쉬워진다

보험상품 비교공시 보기 쉬워진다

기사승인 2019. 10. 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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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상품 비교공시가 좀더 보기 쉬워질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보험상품 비교공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친화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23일 내년 상반기까지 보험상품 비교공시 사이트 시스템 개선 및 내규 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개편 추진 방안의 기본 방향은 비교공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공시할 수 있도록 적합성을 높이는 것이다. 또한 공시사이트의 접근성도 강화하한다.

비교공시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항목을 ‘우선공시’하기로 했다. 현재는 보험회사가 판매 중인 약 2600개의 모든 보험상품에 대한 공시항목을 한 화면에 공시해 한눈에 파악하기 쉽지 않았다. 이에 공시항목 전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보험료 등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핵심항목을 ‘우선공시’하고 나머지 항목은 ‘상세공시’에 공시 되도록 바뀐다.

또한 보험회사의 보험종목별 주요 상품에 음영표시해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특정 공시항목간에도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

검색, 질문지 등 공시항목 선택기능도 높인다. 협회의 공시사이트 첫 화면에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보험종목 등을 검색시 즉각 비교공시 되도록 개선한다. 검색이 어려울 경우 보험가입 목적 등 간단한 질문지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보험상품이 비교공시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공시사이트의 접근성도 강화한다. 금감원의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FINE)’에 보험상품 비교공시 사이트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해 접속수단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생·손보협회 홈페이지 초기 메인화면에도 보험상품 공시사이트를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스템 개편 후 정기적인 공시점검 등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며 “또한 보험종목별 검색어 순위 등을 공개해 최근 소비자가 즐겨찾는 보험상품의 트렌드 등에 대해서도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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