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인력공단, 국가자격 포털 ‘큐넷’ 시스템 개편…원서 접수 지연 등 개선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tooau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029010016617

글자크기

닫기

세종 김남형 기자

승인 : 2024. 10. 29. 23:21

국가기술자격, 전문자격, 과정평가형자격 등 한곳에서 이용 가능
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전경.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가 자격시험 포탈 '큐넷'을 개선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모바일 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자격과 관련한 기능을 하나의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9일 차세대 큐넷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큐넷은 기사, 기능사 등 493종의 국가기술자격과 공인중개사 등 37종의 국가전문자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자격 대표 포털이다. 큐넷의 회원수는 약 1000만명이며, 연간 원서 접수가 500만건, 연간 방문 건수는 6200만건에 이른다.

산업인력공단은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통해 누리집 전면 개편, 대국민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확대, 원서접수부터 자격증 발급까지 프로세스 편의성 개선 등을 추진했다. 국가기술자격, 전문자격, 과정평가형자격 등을 하나의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 앱을 내려받지 않아도 반응형 웹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가변형 정보자원 활용시스템 도입을 포함한 서비스 관련 인프라를 보강해 시스템 성능을 대폭 향상했다. 이에 따라 원서접수 첫날 접속지연 등의 현상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기반 가변형 정보자원 활용시스템은 서버 자원 일부를 가상화해 사용자가 일시에 몰리는 경우 처리자원을 가변적으로 집중해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조를 말한다.

공단은 올해 4월 모바일자격증, 디지털배지 발급 등 전자지갑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모바일 큐넷 앱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이번 차세대 큐넷 누리집 서비스를 시작면서 PC와 모바일 앱 모두 최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김남형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