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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기간 ‘주민등록 발급 서비스’ 전면 중단된다

추석연휴기간 ‘주민등록 발급 서비스’ 전면 중단된다

기사승인 2020. 09. 2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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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새로운 주민등록시스템 도입 관계로 오는 추석 연휴기간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이 중단된다고 밝혔다. 방문 발급은 물론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도 중단되는 만큼 서류가 필요한 경우 연휴 전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다.

행정안전부는 2020년 10월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이 전면 도입된다고 21일 밝혔다.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은 주민등록 업무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신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단계에 걸쳐 총27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오픈하는 1단계 사업에서는 20년이 넘은 전국 229개 시·군·구의 노후화된 주민등록시스템을 웹(Web) 기반의 최신 정보기술 환경으로 통합 구축하고,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 개선·전국 어디서나 등·초본 교부내역 열람 등 서비스가 개편된다.

특히, 주민등록·인감 정보의 민감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1만2000여대의 행정망 전용 단말기 지정, 통신구간 암호화 등을 통해 보안수준을 대폭 강화했다. 향후, 진행되는 2·3단계 사업에서는 터치스크린을 통한 민원처리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주민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런 시스템 전환으로 주민등록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정부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추석 연휴기간에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으로의 시스템 전환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추석 연휴기간에는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주민등록 전입신고 등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다.

구체적인 서비스 중단 기간은 연휴 전날인 9월 29일 저녁 8시부터 연휴 마지막날인 10월 4일 자정까지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민원실 등에 주민등록 서비스 이용 불가 안내문 부착 등 사전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나, 국민들께서도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주민등록 서류 등이 필요한 경우 미리미리 준비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민등록시스템은 다양한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행정의 핵심시스템으로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국민들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추석 연휴기간 서비스 중단은 불가피한 만큼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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