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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교통사고, 고속도로 휴게소서 매년 10%씩 증가”

“추석연휴 교통사고, 고속도로 휴게소서 매년 10%씩 증가”

기사승인 2020. 09. 29.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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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硏, 추석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대책 연구
제목 없음
최근 3년간 추석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매년 10%가량씩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대책 연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휴게소 사고는 2017년 407건, 2018년 430건, 2019년 448건으로 매년 10%가량 증가하는 추세에 있었다. 특히 추석 연휴에는 새벽 시간대(0~5시) 사고 발생률이 10.2%로, 평일(5.4%) 대비 1.9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휴게소 사고의 피해 규모는 통행방식이 유사한 일반 주차장 사고와 비교했을 때 3.5배 더 높았다.

또 휴게소 사고는 휴게소 진입로와 광장 진입부 등 휴게소로 들어올 때의 사고가 전체사고의 절반 수준(49.4%)을 차지했으며, 사고피해 규모도 컸다. 이는 고속도로 본선에서 휴게소로 진입시 주행속도(평균 75.7km/h)를 충분히 감속하지 못하고 주차공간과 다른 차량의 움직임을 동시에 살펴야 함에 따라 위험한 상황이 더 많이 만들어지는 탓이다.

아울러 휴게소에서 주차구역에 차량을 입차(주차 in)할 때(10.4%)보다는 출차(주차 out)할 때(17.1%) 사고가 1.6배 더 많이 발생했다. 휴게소 주차구역의 구조상 일반적인 주차장과 달리 주로 후진 출차(차량을 앞으로 주차하고 뒤로 빼기)하기 때문에 후진 중 주위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못해 사고 발생위험이 더 컸기 때문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부는 주차공간 검색과 다른 차량 움직임을 살피는 것을 동시에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진입하면서 차량속도를 충분히 줄여야 한다”며 “주차한 차량을 뺄 때는 비상 점멸등을 켜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내 차량의 움직임을 알려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017~2019년 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15만3287건과 추석 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 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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