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HDC현대산업개발의 안전보건문화 선도 프로그램 눈길

HDC현대산업개발의 안전보건문화 선도 프로그램 눈길

기사승인 2022. 11. 28. 18:1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KakaoTalk_20221128_172043315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가 지난 10월 L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안전보건 리더십 교육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올해 'HDC 세이프티 아이 아카데미(HDC SAFETY-I ACADEMY)'를 운영하며 안전보건경영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위드 세이프티 챌린지(With SAFETY CHALLENGE)'를 개최하는 등 HDC현대산업개발만의 안전보건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28일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HDC 세이프티 아이 아카데미는 본사와 현장 안전보건경영 시스템의 체계적 운영과 임직원의 HS(Health(건강) & Safety(안전)) 역량 강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경영진의 안전보건 의사소통과 리더십 의지 실천 방법에서부터 현장 관리감독자의 핵심 위험관리지식까지 총체적으로 접근해 안전혁신경영을 기하고자 도입했다.

경영진과 현장소장, 현장 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관리자, 협력사 대표이사 등 80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 관련도에 따라 온·오프라인으로 1~4일간 교육을 하며 5월부터 연말까지 진행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6월에 이어 10월에도 최고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여 안전보건리더십 교육을 진행하는 등 연말까지 안전보건 경영과 리더십을 강화해 자사만의 안전보건 문화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LW 컨벤션 센터에서 최익훈 대표이사와 정익희 CSO, 김회언 경영기획본부장, 조태제 건설본부장, 박호종 시공혁신단 부단장 등 주요 경영진과 관련 부서 30여명을 대상으로 'HDC 세이프티 아이 아카데미' 경영진 안전보건 리더십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안전 경영을 관리하는 경영진과 유관부서 팀장 등을 대상으로 경영과 안전보건의 연관성 이해, 안전보건 의사소통 활성화·경영진 의지 실천을 위한 기술 향상 등에 관한 강의와 토론으로 구성됐다. 각 분야 권위 있는 강사진으로 고광훈 한국기술교육대 산업안전정책과 교수(전 고용노동부 청장)와 LRQA 안전보건솔루션 팀장이 참석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상반기에 진행한 '헬스 앤 세이프티(Health & Safety) 리더십 교육'의 연장선인 교육이자 중대재해처벌법, 최고경영진 리더의 역할, 선진국 리더십 점검, 효과적인 안전보건 의사소통 등에 관한 교육으로 의미가 매우 크다"며 "헬스 앤 세이프티에 대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자사만의 안전보건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의 안전 문화를 강화해 나가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0월부터 11월 말까지 산업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 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현장 안전관리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안전 경진대회인 위드 세이프티 챌린지를 개최했다.

위드 세이프티 챌린지는 안전 문화에 대한 전 직원의 관심을 환기해 더 안전하고 건강한 현장을 만들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제안 분야는 현장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우수 개선사례, 안전한 현장 만들기, 안전 문화 개선 등에 관한 아이디어 등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의 임직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기회를 열어뒀다.

위드 세이프티 챌린지는 12월 14일 최종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시상 작을 결정할 예정으로 우수 개선사례·아이디어에 선정되면 대상 800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200만원 등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우수 개선사례는 책자로 제작되며 전사에 배포해 안전 문화 확산에 활용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앞으로도 현장 안전관리에 관한 우수한 개선사례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고 이를 전사에 확산시켜 HDC현대산업개발만의 기본에서 시작하는 안전 문화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품질·안전관리 시스템을 기본부터 되돌아보고 쇄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CSO 조직을 중심으로 안전·품질·기술경쟁력 강화와 선제적 사고 예방체계 확립을 통한 중대재해 제로화를 목표로 현장 모니터링 강화 및 밀착관리를 시행하고 있다"며 "안전·품질 관리 시스템을 기본부터 되돌아보고 쇄신하는 방안을 마련해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