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국가유산 행정을 디지털로 통합·운영하는 차세대 전자행정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4년부터 전자 행정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각 지역자치단체, 수리기술자, 지표·발굴기관 등 1400여 곳의 1만5000여 명이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보수·정비, 지표 발굴, 현상 변경 등의 업무를 처리 중이다.
차세대 시스템은 내년부터 도입되는 국가유산 체제에 맞춰 기존 기능을 보완한다. 국가유산 지정 및 해제, 보존·관리, 정기조사,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내 개발 행위 등 행정 전 과정을 전산화해 업무 누락이나 중복을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수기 업무를 줄여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국가유산 관련 행정 처리 과정에서 생산하는 각종 데이터를 축적하고 통계화해서 정책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