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이효성 칼럼] 창업 권하는 사회

[이효성 칼럼] 창업 권하는 사회

기사승인 2021. 05. 09. 19:1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아시아투데이 주필
이효성 자문위원장
이효성 아시아투데이 주필
현대사회와 같은 산업사회에서는 개인적 및 사회적 부의 창출 기회를 높이고, 일자리를 늘려 구성원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기업을 많이 육성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의 육성은 창업에서부터 비롯된다. 따라서 사회는 창업을 권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술은 권해도 창업은 권하지 않는다. 또 배움을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는 젊은이들도 취업은 강렬히 원해도 창업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아니 아예 창업할 생각을 못 하거나 생각이 미쳐도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정부가 나서서 창업을 권장하고 창업을 쉽게 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나라가 부강하고 국민들을 잘살게 해야 하는 정부는 무엇보다 창업할만한 능력과 의지를 가진 개인들을 발굴하고, 그들에게 쉽게 창업할 마음을 먹고 실제로 창업에 나서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창업의 권장과 촉진이 정부의 산업 정책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실제로 이스라엘과 중국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에서는 정부가 창업을 권하고 여러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런데 과거 한국은 정부가 주도하여 소수 대기업에 집중 지원을 해서 대기업을 육성하는 정책을 폈다. 그렇게 해서 이른바 대기업이 한국 산업의 중심이 되었다.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여건에서 산업화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대기업 육성 정책이 주효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단시일 내에 세계 일류 기업들을 육성하는 데 성공했다. 대기업들은 소유주의 책임 경영을 통해 신속하고 과감한 투자를 함으로써 주요 제조업 부문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대기업 중심의 경제 체제는 한계에 이르렀다. 대기업들만으로는 더 이상의 고용 증대와 경제 성장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정부가 가장 적극적으로 펼쳐야 할 산업 정책은 다양한 스타트업들, 특히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스타트업들을 장려하고 지원하여 건실한 중소기업을 많이 육성함으로써 우리 산업의 저변을 넓히고 튼튼히 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를 교육하고, 스타트업들이 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 일정한 요건을 갖춘 스타트업들에게는 상당 기간 동안 재정적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 젊은이들은 대체로 창업보다는 취업을 원한다. 그나마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 취업하고자 한다. 그 길이 비교적 안전하고 위신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오늘날은 일류대학을 졸업해도 대기업 취업은 하늘의 별 따기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취업을 하더라도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을 택하면 취업의 가능성이 좀 더 클 텐데 자존심 문제인지 중소기업은 내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존심을 버리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 취업이 장기적으로는 대기업 취업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부의 창출과 주체적인 삶을 위해서라면 역시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취업보다는 창업이 더 나은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공직자든 회사원이든 고용주가 아닌 피고용자는 조직에 매여 조직의 명령을 따르고 상하복종 관계에 얽매이는 조직 생활을 해야 한다. 그러나 창업자는 고용주가 되어 자신의 생각과 의지로 회사를 이끌어가는 회사의 주인이다. 창업으로 창업자는 부와 함께 자신이 주도하는 창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창업이 쉬운 일은 아니다. 오히려 막연하고 어렵고 시련도 많은 일이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문제는 창업하겠다는 의지와 열정이다. 취업을 하려는 사람에게는 취업의 길만 보인다. 그러나 의지와 열정으로 창업에 관심을 가지면 창업 아이템도, 창업 관련 정보도, 그리고 창업의 방법도 보이게 된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는 법이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