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자의눈] 철도노조의 답답한 해명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tooau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918010010744

글자크기

닫기

이철현 기자

승인 : 2023. 09. 19. 06:00

2016051401010009864
이철현 건설부동산부 기자
철도노조가 지난 14일부터 진행한 파업을 18일 오전 9시 종료했다. 오랜만에 하는 철도노조의 파업이지만, 사측과 정부에 제시한 교섭 내용을 보면 노조 측은 이번에도 어김없이 '철도 민영화 반대'를 외치고 있다. 오랜만에 하는 파업이 맞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철도 민영화 반대는 2016년 수서고속철도(SRT) 개통 전부터 철도노조 파업의 단골 메뉴로 등장했다. 물론 당시에도 정부가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철도노조는 'SR(SRT 운영사)의 등장은 곧 민영화의 시발점'으로 보고 있는데, 아직까지 이런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철도노조도 갑작스러운 경쟁체제 도입 등을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김대중 정부와 민영화 정책을 두고 끈질기게 싸워 지켜낸 것이기에 민영화를 쉽게 잊으면 안된다며 정부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철도 민영화 반대를 외치며 파업에 나선 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무조건 잘 했다고 칭찬하는 게 온당한 것인가.

철 지난 철도 민영화 정책 카드를 계속 꺼내는 이유가 '잊지 말자 철도 민영화'를 각인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추석 연휴를 앞두고 파업을 진행했다는 점, 추석 연휴까지 추가 파업을 예고했다는 점에서 무척 실망스럽다. 이것이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 노조라고 할 수 있는가.

철도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 논란이 일자 뒤늦게 철도 민영화가 아닌 '국토부의 수서~부산 노선 감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철도노조원들이 파업을 하며 손에 든 피켓에는 분명히 '철도 민영화 정책 중단'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다. 이것을 해명이라고 한 것인가.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파업의 정당성 찾기에 급급하면 실수가 더 많아질 뿐이다. 성숙된 노조의 모습을 볼 수 없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철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