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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KAIST ‘온칩 라이다’ 공동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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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승인 : 2024. 02. 21. 09:28

고도화·소형화 온칩 센서 및 차세대 신호검출 방식 개발
"글로벌 최고 수준 기술로 완전자율주행 도입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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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에서 (왼쪽부터)이종수 현대차 선행기술원장과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는 KAIST와 함께 고도화된 자율주행차에 쓰일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 공동연구실'을 대전 KAIST 본원에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자동차의 눈이 되는 라이다 센서는 향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자 완성차 업체에서도 기술 내재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공동연구실은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칩 센서는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라이다를 기존보다 소형화하고 반도체 공정을 이용한 대량생산으로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자율주행 센서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했지만 차세대 신호검출 기술인 '주파수 변조 연속파(FMCW)'를 활용한 방식은 시간에 따라 주파수가 변화하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빛의 주파수 차이를 측정해 거리를 검출한다.
기존 대비 신호의 잡음이 적고 사물과의 상대속도까지 산출할 수 있으며 태양광 등 외부 광원의 간섭을 배제할 수 있어 악천후 환경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공동연구실은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KAIST 김상현·김상식·정완영·함자 쿠르트 교수 등 전기·전자공학부 연구팀 등 30여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며 2028년까지 운영된다.

KAIST는 △실리콘 포토닉스(광반도체)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검증 등 연구팀별로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세부 연구를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하며 기술 동향 파악과 연구 방향 제시, 핵심 아이디어 도출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전문가 추천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기아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KAIST의 협력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공동연구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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