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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중국 직구 확산, 유통업·소비자 보호 시급해

[사설] 중국 직구 확산, 유통업·소비자 보호 시급해

기사승인 2024. 02. 1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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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가를 앞세운 중국 e커머스 기업의 한국시장 침투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직구방식으로 중국산 초저가 생활용품을 파는 알리, 테무는 배송기간을 2~3일로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절반 이하 가격으로 국내 소비자들을 흡수하고 있다. 지난달 알리 앱 이용자는 717만명으로 1년 전 336만명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테무 앱 이용자도 지난달 571만명으로 반년도 안 돼 열 배 넘게 늘어 국내 e커머스 업계 2위인 11번가 앱 사용자 수(759만명)를 위협하고 있다.

중국 e커머스가 더욱 무서운 것은 한국시장 진출이 시작 단계이고 다른 업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알리는 배송기간을 사흘 이내로 단축하고 주요 이익 수단인 입점 수수료를 3월까지 받지 않기로 했다. 테무도 이런 흐름에 가세할 전망이다. 이럴 경우 국내 e커머스는 물론 중소기업, 영세자영상점 등 국내 제조-유통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뒤흔들 수 있다. 최근 중국 e커머스는 패션, 뷰티까지 확장하고 있다. 패션에 특화한 쉬인, 화장품에 강점이 있는 틱톡숍 등도 사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다.

중국 e커머스 기업의 확산은 국내 제조사 입장에서 판로가 넓어지고 소비자 입장에선 양질의 싼 제품 구입 기회가 발생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비판적으로만 볼일은 아니다. 문제는 이들 중국기업이 국내 e커머스를 넘어 일상 소비재시장 자체가 '메이드 인 차이나'에 잠식·지배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 중국 기업은 고질병인 짝퉁 제품 판매뿐 아니라 반품, 환불 등 고객 응대 서비스 미비로 이를 인지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피해도 우려된다. 또 일부 제품은 안전인증(KC) 의무도 없어 소비자의 경각심이 필요하다.

정부는 국내 중소기업과 유통시장 보호를 위해 높은 입점 수수료 조정과 최소한의 안전망과 보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 근본적으로는 차별화한 서비스로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이 스스로 경쟁력을 높이는 게 시급하다. 때늦은 대응으로 국내 e커머스, 영세 유통업, 중소제조업이 살아남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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