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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1분기 영업익 932억원…전년동기比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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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현 기자

승인 : 2024. 05. 16. 13:57

총매출 4조2030억원
가격 경쟁력 강화하며 방문 고객수 늘린 것 주효
이마트 신사옥 2
이마트 사옥 전경. /아시아투데이 DB
이마트가 1분기 영업이익을 전년 동기 대비 45% 끌어올리며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16일 1분기 실적(별도 기준) 총매출 4조2030억원, 영업이익 932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931억원(2.3%), 영업이익은 289억원(44.9%) 올랐다.

연결 기준으로도 1분기 순매출액 7조206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13억원(1%)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334억원(245%) 증가한 471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방문 고객수를 늘린 것이 실적 개선의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이마트는 올해 고객이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가격 리더십 재구축에 나섰다.
특히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를 총동원해 50여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는 큰 인기를 얻었다. 30개 안팎의 주요 상품을 이마트에브리데이와 공동으로 판매하는 등 통합 시너지도 효과를 냈다는 분석이다.

고객들의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점포 리뉴얼도 매장 방문 유인과 체류 시간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이마트 방문 고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83만명(2.7%) 늘었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을 11.9%나 끌어올렸고 방문 고객수도 7.5%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 1분기 74억원에서 올해 1분기 306억원으로 313.5% 급등했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역시 수익성·사업성 중심 사업구조 개편 효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32억원(42.1%) 증가한 108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의 연결 자회사들도 수익성을 개선하며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와 국제 원두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2억원 늘어난 32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매출 실적 호조에 따라 지난해 동기 대비 93억원 증가한 12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억원 늘어난 54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폭을 줄이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을 보였다. 특히 SSG닷컴은 백화점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광고패키지 다양화를 통한 광고 수익 등이 증가하며 EBITDA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35억원 증가한 54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와 온라인 사업의 수익성 중심 상품 강화,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개선이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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