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지정된 교육·훈련기관에서 나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실무중심의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기관의 내부평가와 산업인력공단의 외부평가 응시 후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이다. 지난 2015년 시행 후 2024년 11월 현재까지 총 5만여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운영기관 등 자세한 정보는 과정평가형 자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은 지난 2020년부터 산업현장 경향을 반영한 신경향 문제를 확보하고 우수한 출제전문가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열린다. 올해는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문제를 접수했고 최종 건설안전산업기사 등 6종목 12명을 선정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건설안전산업기사 종목 행림종합건축사무소 김홍섭씨 등 4명 △산업안전산업기사 종목 송원대학교 이민규씨 등 3명 △소방설비산업기사(기계분야) 종목 서울디지털대학교 진복권씨 △자기·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종목 현대검사기술 윤찬수씨 등 2명 △직업상담사1급 종목 중앙대학교 권명희씨 등 2명이 수상했다. 수상자들은 산업현장에 필요한 직무 역량을 출제 문제에 잘 녹여냈고, 높은 현장성과 완성도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우영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 개최를 통해 우수한 출제 전문가를 확보해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문제 품질을 향상하겠다"며"앞으로도 국가자격시험 문제 출제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