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경덕 교수는 인스타그램에 "일본 유니클로의 최근 광고에서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이야기를 나누는 식으로 전개가 됩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영상 속 소녀가 "스타일이 완전 좋은데요.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자, 할머니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라고 답하게 됩니다"라고 광고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현재 논란이 크게 된 부분은 바로 '80년'이라는 부분인데, 80년 전은 1939년으로 우리나라가 일본의 탄압을 받던 일제강점기 시기입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1939년은 일본이 '국가총동원법'을 근거로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이기도 하고, 그 해부터 1945년 해방 직전까지 강제동원된 인구만 몇백 만명에 이릅니다"라며 "가장 큰 문제는 네티즌들이 지적한데로 외국인 할머니 대사는 "맙소사! 옛날 일을 어떻게 기억하니?"인데, 한국 광고 자막에만 "80년전 일을 어떻게 기억하니?"라고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이건 정말 의도된 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광고입니다.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수 없는 선을 넘었습니다"라며 "이젠 우리 네티즌들과 함께 '불매운동'을 넘어, 진정한 '퇴출운동'을 펼쳐 나가야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태그에 "#잘가요유니클로 #GoodByeUniqlo"를 덧붙였다.
한편 유니클로 측은 '위안부 모독' 관련 광고 논란이 일자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