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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친환경차’ 덕에 간신히 국내시장서 역성장 면했다

현대·기아차, ‘친환경차’ 덕에 간신히 국내시장서 역성장 면했다

기사승인 2020. 01. 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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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국내시장에서도 친환경차 열풍이 불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역시 친환경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내수시장에서 역성장을 가까스레 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까지 24종의 전동화 차량을 판매한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동화 차량을 44종으로 확대하는 등 친환경차 개발을 가속화해 비중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국내시장 판매량은 126만2047대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다. 현대차가 74만1842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며, 기아차는 전년 대비 2.2% 감소한 52만250대를 판매했다.

현대기아차의 국내 판매 상승은 친환경차 판매가 늘어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친환경차를 제외한 내수시장 판매량은 115만8403대로, 전년(116만7582대) 대비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10만3689대로, 전년(8만5196대) 대비 21.7% 증가했다. 현대차의 지난해 친환경차 판매량은 6만447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했으며, 기아차는 3만9212대로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전기차 모델의 판매량이 줄었지만,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과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의 출시 효과와 더불어 그랜저 하이브리드 역시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힘을 보탰다. 특히 넥쏘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477% 증가했다. 기아차는 쏘울 전기차와 K5 하이브리드 모델이 주춤했지만, K7 부분변경 모델의 하이브리드 출시와 니로가 판매량을 견인했다.

이는 지난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영향으로 하이브리드가 주축인 일본차 브랜드들의 판매가 주춤한 데 따른 반사이익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토요타·렉서스·닛산·인피니티·혼다 등 일본차 브랜드 판매량은 3만666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한 2만3302대를 기록했지만, 불매 운동이 시작된 7월 이후 판매량은 1만3360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4.2%가 줄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 가운데 친환경차 경쟁 모델이 없다는 점도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판매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르노삼성이 트위지와 SM3 Z.E.를, 한국지엠이 볼트EV를 내수시장서 판매하고 있지만 지난해 판매량은 484대에 불과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올해 한국과 일본 정부의 관계 개선으로 인해 일본차 브랜드의 판매량이 회복된다면 현대기아차가 내수시장서 역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일본차 브랜드들의 경쟁력이 뛰어난 만큼 관계만 개선된다면 판매량 회복은 쉽게 가능할 것”이라며 “다만 일본차에 비해 현대기아차가 가격경쟁력을 갖춘 데다, 올해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친환경 모델 출시도 예정돼 있어 지난해보다 판매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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