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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PB상품 노출 조작 없었다”…공정위 의혹 반박

쿠팡 “PB상품 노출 조작 없었다”…공정위 의혹 반박

기사승인 2024. 04. 23.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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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등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쿠팡 PB만 규제 역차별"
[표2] 쿠팡 검색결과 노출에 대한 공정위의 주장 예시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의 'PB상품 검색 상단 노출 조작' 의혹에 대해 "모든 상품은 상품평 뿐만 아니라 판매량, 고객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쿠팡은 23일 "임직원 체험단의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 평점보다 낮은 수준으로 작성될 정도로 까다롭게 평가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쿠팡은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며 온·오프라인을 불문하고 모든 유통업체가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전세계에서 이런 유통업의 본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한다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의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쿠팡은 또 "대형마트는 대부분의 인기 PB상품을 매출이 최대 4배 오르는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상황"이라며 "쿠팡 PB진열만 규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라고 강조했다.

쿠팡은 "PB 자사우대를 통해 쿠팡이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공정위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코로나 확산기 당시, 마스크 가격 폭등했을 때에도 PB 마스크 가격을 동결해 500억원의 손실을 입었고 저렴한 생수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6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 오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21일 방송 인터뷰에 출연해 쿠팡의 자사 PB상품 우대행위를 전원회의에서 다루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쿠팡 등 플랫폼의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불공정 거래를 적발하면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에 간접적으로 대응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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