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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수익성 악화’에 방위산업 휘청

‘조선업 수익성 악화’에 방위산업 휘청

기사승인 2020. 01. 05.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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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2017 조선업 불황에 함정 분야 영업이익률 악화
전문가들 "개별 아닌 산업발전 정책으로 시각 전환해야"
한화시스템-해군
한화시스템이 지난달 한진중공업과 함정 전투체계를 탑재하기로 계약한 해군의 차기고속정(PKX-B) 사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제공=한화시스템
조선업계 불황과 이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방산업계 영업이익률이 곤두박질 친 것으로 드러났다.

방위산업진흥회의 방산업체 경영실태에 따르면 2018년 방위산업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조6493억원, 3252억원으로 2017년보다 큰 폭 개선됐다. 영업이익률 역시 2.4%로 2017년의 0.5%과 비교해 상승 곡선을 그렸다.

하지만 2016~2017년 구간 방위산업의 경영 실태가 최저점을 찍은 것과 비교하면 지표의 반짝 회복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4조8163억원, 5033억원이었던 반면 2017년은 각각 12조7611억원, 602억원에 그치면서 크게 하락했다. 영업이익률도 2016년 3.4%에서 2017년 0.5%로 추락했다.

2017년 통계가 유독 처참한 데에는 직전 해인 2016년, 방산 대기업 중 특히 함정 분야 영업이익률이 -6.8%로 유일한 적자를 기록한 데서 기인한다. 산업연구원(KIET)의 2017 방위산업 통계 및 경쟁력 백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방위산업 50대 기업의 비중이 대기업에 90% 가량 집중돼 있다.

방위산업진흥회는 방산업체 매출액이 지속적인 상승을 유지하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STX 조선해양·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일부 업체의 지체상금, 수출 절충 교역 부담과 실적 악화도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줬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영업이익 악화 원인으로 광범위한 정부규제와 무리한 방산 비리 수사를 꼽는다. 이에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은 방위사업 개혁 추진의 일환으로 관련 기관을 재편하고 정부 주도의 방산을 업체 주도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개별 방위산업의 혁신과 효율성 증대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발전 및 육성정책’으로의 시각 전환이 절실하다고 지적한다. 또 방위사업 추진 및 개발의 중복성을 지양해 국가 예산의 효율을 추구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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