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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서 눈총 받는 전기차…엄청난 무게로 도로 파손 주범 지적

호주서 눈총 받는 전기차…엄청난 무게로 도로 파손 주범 지적

기사승인 2023. 11. 14.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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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y
무거운 전기자동차가 늘어나면서 도로 파손과 충돌 위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게티이미지
호주에서 일반 휘발유 차량보다 400~500㎏ 무거운 전기자동차가 쏟아지면서 도로 파손과 도로 보수 비용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호주 스카이뉴스는 13일(현지 시각) 크고 무거운 전기차가 도로를 죽이고 있다면서,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친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사용하는 것이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최근 호주를 비롯한 각 국가에서는 전기차 무게로 인한 사고가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게 전부 전기차 탓은 아니었지만, 지난 4월 초 뉴욕 맨해튼 주차장에서 일어난 붕괴 사고는 노후화된 도로와 낡은 건물이 자동차의 추가 중량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사고가 일어나기 전 전문가들은 더 높은 하중을 견디기 위해 주차 구조물에 추가 지지대를 설치해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했다.

게다가 자율주행 전기차가 안전하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전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충돌 시 '기본사망 확률'은 차량 무게가 450㎏ 추가될 때마다 47% 증가했다. 사망 위험은 충돌 차량이 소형트럭(SUV, 픽업트럭 또는 미니밴)인 경우 훨씬 더 높았다.

특히 대형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이 충돌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가벼운 내연차가 더 큰 피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친환경으로 가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도로에서 더 많은 사람이 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기술로는 다른 자동차를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충돌 테스트를 할 수 없다는 충격적인 발표도 나왔다. 자동차를 일정 속도로 견인한 후 충돌시켜 안정성을 실험하는 기계가 일반적으로 테스트하는 자동차보다 수백 킬로그램 이상 더 무거운 전기차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도로 파손과 사망위험 증가에도 불구하고 대형차 생산업체들은 더 무거운 대형 전기트럭을 판매하기 위해 호주 지방정부에 규제를 완화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대형 차량 규정은 도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트럭 차축의 무게를 최대 6.5톤으로 제한하고 있지만, 업계는 전기 트럭에 탑재되는 배터리의 추가 무게를 수용하기 위해 더 무거운 차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한도를 최소 7.5톤으로 늘리기를 원하고 있다.

뉴사우스웨일스주 정부의 경우 업계 요구에 따라 지난달 배터리 무게가 늘어나 무게가 더 나가는 무공해 트럭 운행을 2년 동안 시범적으로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주 정부는 이번 조치가 대형 도로 및 철도 화물 산업이 저배출 무공해 기술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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