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커밸' 대신 '주객 평등' 어때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워커밸(worker-customer balance)’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주객 평등’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워커밸’은 근로자와 소비자 사이의 감정적·태도적 균형을 일컫는 신조어다. 소비자도 근로자에게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뜻으로 쓰인다.또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뜻하는 ‘메디컬 푸어(medical poor)·메디 푸어(medi poor)’를 다듬은 말로는 ‘의료 빈곤층’을 제..

  • 국립고궁박물관 '군사의례'전, 28일까지 연장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전을 오는 28일까지 연장한다고 2일 밝혔다.이 전시는 조선의 군사들이 착용한 갑옷과 투구, 무기와 다채로운 군사 깃발 등을 포함한 176건의 유물과 조선 왕실의 군사의례를 종합적으로 소개한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예약 및 현장 접수를 통해 시간당 100명, 일일 최대 900명까지 입장객 수를 제한한다.
  • 저작권 국제분쟁 조정제도 무료이용 지원사업 3개월 연장
    문화체육관광부는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협력해 WIPO의 조정제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3개월 연장한다고 2일 밝혔다.저작권이나 콘텐츠 관련 국제분쟁을 겪는 개인이나 기업은 5월 31일까지 WIPO 조정제도에 필요한 신청비와 조정인 비용을 내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또한 조정 과정에서 변호사 선임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당사자별 최대 1500 달러(사건당 최대 3000 달러)도 지원받을 수 있다.
  • 콘진원,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본격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올해 사업에는 방송, 포맷, 숏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특화, 신기술 기반, 국제공동제작 등 모두 6개 부문에서 지난해보다 약 30억 원 늘어난 146억6000만을 투입한다.방송 부문은 장편 드라마의 최대 제작지원금을 4억 원으로 증액했으며 다큐멘터리 시리즈 분야를 신설했다. 숏폼 부문은 드라마 장르 최대 제작지원금을 1억900..

  • [투데이갤러리]김민정의 '12 Pieno di vuoto'
    김민정은 지난 30년 동안 동아시아 회화 예술의 유산인 지필묵(紙筆墨)의 전통을 서구 추상미술의 조형 어법과 결합한 독창적인 작품을 발표해 왔다.김민정 화업의 출발점에는 늘 한지가 자리한다. 한지는 대상이 그려지는 바탕에만 머물지 않는다. 김민정에게 한지는 색색의 물감이자 회화의 대상 그 자체이며, 명상과 수행을 위한 무대가 된다.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해 온 작가는 2018년 영국 런던의 화이트 큐브, 2019년 독일 노이스의 랑겐 파운..

  • [투데이갤러리]오명희의 'Zenith'
    오명희는 장르를 넘나드는 여러 매체의 활용을 통해 우리 전통 미술을 독창적으로 현대화하는 데 힘써왔다.작가는 봄의 절정을 알리는 능수 벚꽃과 매화의 모습을 자개와 금박으로 형상화해 찰나의 화려함을 극대화했다. 그의 작품은 순간으로 사라지는 덧없는 아름다움, 아스라이 소멸하는 가운데 피어난 절정의 순간을 느끼게 한다.오명희의 작업은 2017년 영국 런던 사치 갤러리에서 전시되며 각광 받았다. 특유의 완성도와 서양에서 보기 어려운 수공예의 섬세한..
  • 완창판소리 '김세미의 수궁가' 국립극장 무대에
    국립극장은 오는 20일 달오름극장에서 완창 판소리 ‘김세미의 수궁가’를 선보인다.소리꾼 김세미는 외조부이자 스승인 추담 홍정택이 다듬은 소리인 추담제 수궁가를 선보인다.수궁가는 전승 판소리 다섯 바탕 중 유일하게 우화적인 작품으로, 토끼와 별주부가 수궁과 육지를 넘나들며 펼치는 지략 대결을 표현한다.
  • 현대 민화로 만나는 조선 후기 책과 문방구
    국립중앙도서관은 한국민화협회와 함께 오는 4월 9일까지 도서관 1층 전시실에서 ‘책에서 피어난 그림, 책거리’ 전을 선보인다.전시에서는 18∼19세기 유행했던 책과 문방구류 등을 담은 정물화인 ‘책거리’를 현대 민화작품으로 감상할 수 있다.남윤희 작가의 8폭 병풍 ‘책장기명도’를 비롯해 이기순 작가의 ‘책거리’, 정재은 작가의 ‘첩첩서중’, 곽수연 작가의 ‘독서상우’ 등 책거리 민화작품 32점이 선보인다.

  • 김복희무용단 창단 50주년 기념공연 '춤의 향기'
    1971년 이화여대 출신 현대무용가 김복희가 명동 국립극장에서 첫 개인 공연을 가졌다. 김복희 김화숙 무용단 이름으로 ‘법열의 시’ ‘四像의 디자인’ 두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그로부터 50년이 지나 김복희가 신작 ‘우담바라’를 오는 3월 5~7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피의 결혼’과 함께 선보인다. 김복희무용단 창단 50주년 기념 공연이다.김복희무용단은 한국의 현대무용단 가운데 가장 많은 해외공연을 하는 단체로 잘..
  • 셰익스피어 작품 탄생 비화...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
    창작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이 3월 2일부터 4월 11일까지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관객들을 만난다.‘인사이드 윌리엄’은 셰익스피어의 명작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의 탄생 비화를 재기발랄한 상상력과 판타지로 풀어낸 작품이다.평론가와 관객 모두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셰익스피어와 원고 밖으로 빠져나온 작품 속 주인공들의 여정을 유쾌하게 담아냈다.

  • 삼일절 기념해 울려퍼지는 창작 칸타타 '나의 나라'
    국립합창단이 삼일절을 기념해 다음 달 2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창작 칸타타 ‘나의 나라’를 공연한다.지난해 광복절에 초연한 작품이며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한다.이번 공연은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 정신을 기념하고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열사들을 기리기 위해 기획됐다. 백범 김구 선생 등 독립을 위해 힘쓴 영웅들의 이야기가 중심이다.배우 남경읍이 김구 선생의 내레이션으로 전체적인 극을 이끌고, 소리꾼 고영열과 정가 보컬리스트 하윤주도 출연한다...

  • 황희 문체부 장관 "코로나 극복, 문화뉴딜, 국정홍보 힘쓸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극복, 문화강국 프로젝트, 대외 국정홍보 등에 힘쓰겠다.”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우선 코로나19와 관련해 황 장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의 목소리”라면서 “현장에서 어떻게 체감하고 있는지 알고 정책 지원이 수정,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어 “지난 열흘 동안 현장을 많이 다녔다. 실제 정부 정책에 대해..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토닥토닥 예술나눔' 공모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다음 달 4~9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술인 지원사업 ‘토닥토닥 예술나눔’ 공모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선정된 단체 및 예술가에게는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무료 대관, 공연장 시설 및 각종 장비 지원, 공연 진행 인력 지원, 홍보물 무상 제작, 언론 및 온라인 홍보 지원을 제공한다.국내 체류 중인 대한민국 국적의 단체 및 개인이 대상이다. 3월 29일∼4월 8일 중 희망 공연 일자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재단 홈페..

  • [투데이갤러리]알렉산더 칼더의 'Le Turban'
    미국의 조각가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는 움직이는 미술인 ‘키네틱 아트(Kinetic Art)’로 유명하다.몬드리안의 작품을 움직이게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움직이는 조각, ‘모빌(mobile)’을 제작한 작가는 조각을 바닥에서 해방시켰다. 무거운 철로 만들어진 그의 작품은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천장에 매달려 하늘에서 아름답게 움직인다.이를 통해 칼더는 조각은 움직이지 않는 것이라고 하는 종래의 사고방식을 한꺼번에 역전시..

  • [온라인문화백서](40)국악과 무용, 시가 어우러진 '삼삼오락2'
    “님이여 끝없는 사막에 한 가지의 깃들일 나무도 없는 적은 새인 나의 생명을 님의 가슴에 으서지도록 껴안아주셔요.”만해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에 수록된 시 ‘생명’의 한 구절이다. 정가 가객 안정아가 시를 낭송한다. 여기에 국립국악관현악단 타악 단원 김예슬, 기타리스트 윤현종, 피리 연주자 김시율이 함께 창작한 곡을 직접 연주한다.서대문형무소에서 촬영된 이 작품의 제목은 ‘Breath’로, 세 연주자의 즉흥적인 음악에 한용운의 시가 어우..
1 2 3 4 5 next block

카드뉴스

left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