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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지구 250바퀴 돌았다… 소나무 70만그루 심은 효과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지구 250바퀴 돌았다… 소나무 70만그루 심은 효과

기사승인 2024. 06. 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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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에서 누적 주행거리 1000만㎞ 돌파
소나무 70만 그루 '탄소 저감' 효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전세계 10개국에서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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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에서 운행중인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자동차가 미래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평가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으로 지구 250바퀴에 해당하는 1000만㎞를 달리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2020년 10월 스위스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 지 3년 8개월만에 달성한 성과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친환경 물류와 상용차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성능까지 뛰어나서 동급의 H430 디젤 모델 대비 최고출력(476마력)과 최대토크(2237Nm)가 각각 46마력·179Nm 높다.

12일 현대차에 따르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1000만㎞ 운행은 일반 디젤 상용 트럭과 비교했을 때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가 있다. 이는 수령 30년의 소나무 약 70만 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만㎡의 소나무 숲을 조성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스위스에서 운행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생산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그 의의가 더욱 크다.

또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주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포함한 주행거리·수소소비량·연료전지성능 등 차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운행한 고객의 주행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고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엔진 모델보다 소음이 적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일반적인 상용차의 경우 발생하는 소음이 크다. 소음은 외부뿐만 아니라 실내까지 전해지기 때문에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다. 하지만 수소전기트럭은 전기차와 같이 큰 소음이 없어 쾌적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배터리 전기 트럭과 비교했을 때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장점이 많다. 국내 모델 기준으로 한 번 수소를 충전할 경우 약 570㎞를 주행할 수 있어 장거리 주행에도 큰 무리가 없다. 100㎞ 이상의 거리를 운행할 경우 수소전기 트럭이 배터리 전기 트럭보다 운송 비용이 더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세계 최초로 유틸리티 모드도 적용했다. 대형 트럭은 차고지 혹은 짐을 싣는 과정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길고 상황에 따라 차량 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유틸리티 모드는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마련된 편의 기능이다.

유틸리티 모드를 작동하면 구동계와 스티어링 시스템의 전원은 차단되며 실내 조명·공조 장치·멀티미디어 등만 작동이 가능하다. 오조작으로 인한 사고 위험을 낮춰주며 최소한의 전력만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경제성도 향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스위스·미국뿐만 아니라 국내를 비롯한 독일·프랑스·네덜란드·뉴질랜드·이스라엘·사우디아라비아·UAE 등 10개 국가에서 실증과 실운행으로 신뢰성과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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