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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영업익 전년比 57.6%↓…보조금 덕에 ‘흑자’ 유지

LG엔솔, 영업익 전년比 57.6%↓…보조금 덕에 ‘흑자’ 유지

기사승인 2024. 07. 25.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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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기 대비 매출 29.8%, 영업이익 57.6% 각각 감소
IRA 세제 혜택 제외시 영업익 적자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 승부수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 공장./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2분기 매출 6조16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세액 공제 혜택을 제외하면 적자를 기록했지만, 그나마 북미에서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4478억원의 보조금을 받아 전분기 대비해선 이익이 성장했다. 다만 성장률 회복이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연간 매출 전망은 하향조정했다. 그럼에도 생산 라인 효율화, 투자 속도조절, 비용감축으로 영업익 흑자를 최대한 유지하겠다는 다짐이다.

25일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실적설명회에서 매출이 전년 동기(8조7735억원) 대비 29.8% 감소, 전분기(6조1287억원) 대비 0.5%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4606억원) 대비 57.6% 감소, 전분기(1573억원) 대비 24.2% 증가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부사장)은 "올해 2분기 매출은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및 메탈가 약세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주요 고객사의 신규 EV 출시 물량 적극 대응, ESS전지사업부 출하량 성장 등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며 "손익의 경우 수요 감소에 따른 유럽 및 중국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영향이 컸으나 북미 지역 배터리 판매 호조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효과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24.2% 상승했다"고 밝혔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은 4478억원이다. 이를 제외하면 2525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전동화 속도 조절 등 대외 불확실성이 여전해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2024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간 IRA 세액 공제 전망치는 주요 고객사의 전기차 생산 목표 조정에 따라 기존 45~50GWh에서 30~35GWh 수준으로 조정했다.

다만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북미, 유럽 주요 고객사의 신차 출시에 따른 출하량 확대와 IT 고객사의 프리미엄 제품 수요 대응, 전력망 ESS 판매 확대 등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 매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은 우선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대응해 생산시설 운영 효율성과 투자 유연성을 높인다. 전방 수요 변화를 면밀히 관찰해 생산시설 신·증설 속도를 조절하고, 기존 EV 생산라인의 ESS 전환 등을 통해 각 생산거점별 가동률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은 "자원 운용을 최적화하고, 투입 인원 효율화 등을 통한 비용 축소노력을 하는 한편 기존 공장 라인을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고, 새 제품 생산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현재 진행중인 투자 계획을 재검토하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정비 부담을 완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여 수익성을 한층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압도적 기술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신제품 양산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하반기 원통형 신규 제품인 46-시리즈의 본격적인 양산이 예정돼 있으며 지난해 말 양산을 시작한 ESS LFP 제품 또한 북미와 유럽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생산 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건식전극 공정 파일럿 라인을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구축하며 미래 기술 확보도 가속화할 예정이다.

고객 및 사업 포트폴리오도 다변화한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고객사들과 LFP 및 고전압 미드니켈(Mid-Ni) 등 보급형 제품 수주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46-시리즈 또한 다양한 완성차 업체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품 다각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제품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원재료의 직접 조달(Sourcing) 영역을 주요 광물에서 전구체 영역까지 확대하고, 업스트림 업체에 대한 지분투자도 강화해 공급망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공정 간소화와 스마트팩토리 적용 가속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예상보다 어려운 사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근본적인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미래 배터리 산업을 이끌 글로벌 선도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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