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한 달 살이 프로그램을 공모해 △통영시의 ‘놀면 뭐하니·통영살이’ △김해시의 ‘Gimhae live and life’ △하동군의 ‘흥미진진한 하동에서의 일상’ △산청군의 ‘산청에 살어리랏다’ △합천군의 ‘드라마틱 합천’ 등 5곳을 선정해 운영했다.
경남지역 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에 약 1900명이 신청해 개인 누리소통망(SNS) 활동이 활발한 자, 청년 등 홍보효과가 높은 464명을 선정해 약 4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참가자 연령대별 통계치를 살펴보면 20대 이하가 209명, 30대가 116명으로 청년층이 전체 참가자의 약 70%를 차지했고 지역별로는 서울시 참가자가 약 35%인 161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 111명, 부산 33명, 인천 20명 등의 순이었다.
참가자들은 최소 3일에서 최대 30일까지 머물면서 섬여행 및 낚시체험, 전통공예품 만들기, 딸기농장·찻잎따기 관광취업(워킹홀리데이), 역사 유적지, 액티비티, 농촌체험마을 등 다양한 경남의 관광자원을 경험하고 개인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홍보했다.
한 달 살이 참가자들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게시한 경남관광 홍보콘텐츠는 약 3500건으로 1인당 평균 7.5건을 게시했다.
통영 누비만들기 체험 참가자는 “지역의 전통공예를 체험하다 보니 일반여행에서 느낄 수 없는 현지의 매력을 더 깊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하동 한 달 살이 프로그램 참가자는 “막상 와보니까 지역의 숨은 콘텐츠도 많고 볼거리도 많아서 책을 한 페이지도 못보고 간다”고 소감을 말했다.
참가자에게는 팀별 최대 29박까지 하루 5만 원의 숙박비와 여행기간 동안 1인당 5만~8만 원의 체험비를 지원한다. 참가자는 개인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지역관광 자원을 홍보하는 과제가 부여된다.
노영식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야 하는 시점에서 경남형 한 달 살이 사업이 경남관광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