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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실 몸살’ 이대 상인들 “버티기 힘들어”

‘공실 몸살’ 이대 상인들 “버티기 힘들어”

기사승인 2024. 05. 02.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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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 점포 연달아 '임대문의'
신촌·이대 공실률 1분기 18.3%
"MZ 소비 변화 못따라가 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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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민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인근 코로나19 이후 경기 침체 등으로 늘어난 공실 앞을 지나가고 있다.

 2일 오후 4시께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1 일대. 이화여자대학교 정문 바로 맞은편 3층짜리 건물이 통째로 비어있다. 한 점포 건너 3~4개 점포가 연달아 '임대문의' 현수막을 줄줄이 걸어놨다. 한때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비던 미샤·클리오 등 K-뷰티 매장은 모두 자리를 뺐다. 정문부터 신촌역까지 이어지는 250여 m 메인 거리인 '이화여대길'의 1층 공실만 세었을 때 57개 점포 중 빈 점포는 33개였다.


이화여대길 대로변에서 이화여대7길로 진입하는 골목마다 5개 점포가 이어지는 한 블록 전체가 공실이기도 했다. 그다음 블록도, 왼쪽 블록도 어느 방향으로 가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초토화된 골목을 지나가는 한 남학생은 창문에 빨간색 스프레이 페인트로 X자가 그려진 건물을 바라보며 "여기 완전 폐가촌 같네"라고 옆 친구에게 말하며 지나가기도 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이대 상권이 활기를 찾지 못하고 오히려 늘어나는 공실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고물가 기조에 MZ세대들의 소비 행태도 온라인 위주로 바뀌면서 이대 앞 오프라인 상권은 더욱 빛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소규모상가 공실률 자료에 따르면 신촌·이대 공실률은 올해 1분기 18.3%로 지난해 1분기 12.3%보다 6% 증가했다. 신촌·이대지역의 공실률은 올해 1분기 서울 전체 공실률(5.7%)의 3배를 웃돈다.

이대 주변 상권은 서울을 대표하는 패션과 미용의 중심지였다. 1990년대까지 종로와 명동과 함께 '강북 3대 상권'으로 꼽히던 시절도 있었고, 1999년 스타벅스를 비롯해 미샤·미스터피자 등 인기 업체가 이대 앞에 1호점을 내기도 했다.

대학가 상권이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이유는 고물가 시대에 소비 주체인 학생들의 소비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소비 트렌드가 바뀐 학생들의 변화에 상권이 따라가지 못해 시들해진 점도 한몫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권대중 서강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코로나19 기간 MZ세대의 음식 문화와 소비 패턴이 바뀌었는데 상권들은 이를 따라가지 못해 다른 곳으로 전이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별한 테마를 구상해 내지 않는 한 이대 인근 상권이 살아나는 데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대 인근 남아있는 상인들은 적자에 허덕이며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12년 동안 이대 이화여대7길에서 신발가게를 운영해 왔다는 성모씨(42)는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에 80~100명씩 오던 손님이 이제는 10명도 오지 않는다"며 "급하게 면접 잡힌 학생 1~2명이 어쩌다 한번 구두 사러 오는 수준이어서 영업 시간을 단축한 지 3년 됐다. 매출이 크게 떨어져 마음 고생이 큰 상황이라 언제까지 버텨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대문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신촌·이대지역 활성화를 위해 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 중"이라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역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등 상권을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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