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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

기사승인 2013. 07. 29.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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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권력’ 네이버 바로세우기
국민의 사랑과 신뢰에 기반을 둔 ‘검색권력’네이버. 그들의 오만과 독선이 도를 넘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이제는 회초리를 들 때입니다. (주)NHN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반(反)사회적’ 행태를 알리고자 아시아투데이가 앞장섰습니다.

이용자 3700만명, 일일 방문자 1600만명, 검색 점유율 76.5%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거대 권력화한 네이버. 창간 8년째의 아시아투데이로서는 힘겨운 싸움임을 알지만 사명감을 가지고 나섰습니다. 네이버의 영향력에 걸맞은 인식과 자세를 일깨우고 그 존재감에 합당한 공공성을 구현하도록 촉구하기 위함입니다.

네이버는 현재 게임, 쇼핑몰, 상품가격비교, 광고대행, 부동산 중개, 뉴스 서비스, 음악, 서적, 컴퓨터 백신, 영화 다운로드 판매, 잡지 서비스, 온라인 결제, 맛집 소개, 앱스토어, 패션정보, 웹툰, 무료문자 제공, 폰 꾸미기 등 돈이 되는 것이면 손대지 않는 분야가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독식 내지 약탈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과 벤처, 심지어 대학생이 만든 콘텐츠에까지 손을 대 관련업체를 고사시키는 실정입니다.

내부 불법 콘텐츠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켜 작가들의 생존을 위협하는가 하면, 월 수천만원의 광고비에 짝퉁상표를 검색의 최상위에 올려 우량 벤처기업을 폐업에 이르게 하기도 했습니다. ‘카피캣(남의 상품서비스를 그대로 베끼는 행위)’이라는 불명예에도 아랑곳 않고 돈이 된다 싶으면 ‘베끼기’든 ‘집어삼키기’든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야말로 문어발식 확장에 몰두해온 것입니다. 이것이 국민이 만들어준 ‘검색권력’ 네이버가 할 일입니까?

NHN ‘오너’ 이해진 이사회 의장(CSO)의 재산은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만 7000억원에 이릅니다. 이 천문학적인 재산에는 국민을 도박의 늪에 빠뜨리는 한게임으로 얻어진 것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약탈한 대가도 포함됩니다. 이 의장의 주식 평가액은 2002년 코스닥시장 상장 당시 256억원에서 현재 6500억원대로 25배 증가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의장은 주식을 매도해 540억원의 현금도 챙겼습니다.

네이버에서 유통된 정보에 의해 성매매, 동반자살 등이 일어나고 있고, 수천만원의 광고비를 받고 파워링크에 올린 사이트에서 청부살인 의뢰라는 범죄행위가 발생해도 “우리는 장소만 제공했을 뿐”이라고 발뺌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국민 절대다수의 이용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2조3893억원, 영업이익 7026억원을 낸 ‘검색권력’ 네이버가 할 소리입니까?

지분 4.64%로 NHN을 좌지우지하면서 ‘황제경영’이라는 구태를 답습하고 있는 이해진 의장은 ‘대리인’김상헌 대표를 내세워 “피해 업계의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이라도 이 의장이 직접 사태수습에 나서야 합니다.“네이버 서비스가 마음에 안 들면 다른 포털서비스로 이동하면 된다”는 말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이 네이버라는 ‘탈출 불가능한 쇼생크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임을 생각할 때 오만하고 무책임한 자세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의적인 잣대로 유력 언론매체들을 검색시장에서 퇴출시키는 만행도 저지르고 있습니다. 네이버로부터의 배제는 독자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 및 집단에 사형선고나 다름없습니다. 네이버의 오만과 독선은 이미 위험수위를 넘었습니다.

네이버는 정부·공공기관과 제휴해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가공인 포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사업기반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다수의 국민이고, 국민에 의해 형성된 트래픽과 검색통계가 막대한 수익이 된다는 점에서 네이버 검색은 이미 ‘공공재’입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그에 걸맞은 ‘공공성’을 구현해야 할 사회적 존재이며, 보다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포털(Portal, 입구·관문)’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인식 없이 오직 이윤추구라는 사기업의 생리에만 충실한다면 우리 사회의 ‘공공의 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역대 정부와 정치권은 네이버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알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습니다. 국민의 여론을 좌지우지하는 검색권력이 작동했고, 막강한 자금력으로 고용한 대형로펌의 보호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행태는 박근혜정부의 국정기조인 ‘창조경제’와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문제에 정부와 정치권이 국민의 편에 서서 조기에 입법, 규제 등 조치를 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번 9월 정기국회에서 ‘네이버 법’을 제정하지 못하고, 정부가 적절한 규제를 취하지 못하면 네이버 문제는 영원히 해결하지 못하는 미제가 될 것입니다.

아시아투데이로서는 힘겨운 싸움인 줄 알고 있습니다. 동시에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이 그러했듯 정의의 편에 서서 국민 여러분의 지지를 얻는 쪽이 이기게 되리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피해자들과 전·현직 NHN 임직원들의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아시아투데이는 특별취재반(네이버를 국민께 돌려드리는 모임·네국모)을 구성해 그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대한‘괴물’로 변하고 있는 네이버의 실체를 파악하려면 국민 여러분의 공감과 협조가 절실합니다. 네이버와 관련된 피해사례, 관련정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메일(naver@asiatoday.co.kr)이나 전화·문자(010-5721-5001)로 제보해주시면 ‘네이버를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정의로운 행보’에 동참하는 일이 됩니다.

아시아투데이는 오직 국가 발전과 국민을 위한 언론으로서의 소임과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2013년 7월 29일

아시아투데이 임직원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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