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민투사업’ 기재부 의결

기사승인 2024. 07. 2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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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위치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이 지난 25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됐다.

26일 시에 따르면 발안~남양 고속화도로는 화성시 남북축 간선도로망 보완과 내부순환도로망 구축을 위한 노선 중 하나로, 화성시 향남읍 상신리에서 남양읍 송림리를 연결하는 총사업비 4463억원, 총길이 15.36km 규모의 왕복 4차선 자동차 전용도로다.

본 노선은 향남지구, 남양뉴타운, 송산그린시티 등 향남·남양권역의 주요 개발 지구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며, 발안·팔탄·무송·송림나들목 등 4개 교차로를 통해 진출입이 가능하다.

노선이 개통되면 향남~남양~안산 구간 통행 소요 시간이 현재 40분에서 20여분으로 대폭 단축되며,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장거리 교통량 분산과 주변 국도·지방도의 교통 혼잡 완화로 인한 간접적인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추진을 위해 2017년 민간투자 사업 제안을 받아 2020년 협상대상자를 지정하고, 2022년에는 사업 실시협약(안) 대한 협상을 완료, 올해는 추가협상까지 마무리 지으며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을 심의위에 상정한 결과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시는 다음 달 안으로 (가칭)발안남양도로주식회사와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을 맺고 2026년 공사를 시작해,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발안~남양 고속화도로는 화성시 서·남부 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발안~남양 고속화도로는 물론 화성~오산, 매송~동탄 구간 등 남아있는 내부순환 도로망 구축사업도 순차적으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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